[동양일보 엄재천 기자]모바일 내비게이션의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에 있어 정확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앱 이용 편리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에게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지도가 높은 T맵, 네이버지도 내비게이션(이하 네이버지도), 원내비, 카카오내비 등 4개 사업자의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이용경험자 1200명의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다.

조사대상 4개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79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T맵 3.85점, 카카오내비 3.82점, 네이버지도 3.77점, 원내비 3.72점 순이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88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T맵 3.95점, 카카오내비 3.90점, 네이버지도 3.86점, 원내비 3.81점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 앱 이용 편리성 등 2개 요인으로 평가했다. 경로 안내 및 주변시설 검색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85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은 반면, 앱 이용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62점으로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76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T맵 3.81점, 카카오내비 3.79점, 네이버지도 3.74점, 원내비 3.69점 순이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 서비스의 이용 유형으로는 △추천 경로가 62.1%로 가장 많았고, △최단 거리가 19.1%, △최소 시간이 9.3%였다.

모바일 내비게이션의 주변시설 검색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는 59.6%(715명)였다.

검색한 주변시설로는 △주유소가 75.0%로 가장 많았고, △음식점이 46.4% △편의점 및 마트가 38.9%로 뒤를 이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에서 개선할 점으로 △실시간 교통정보 부족(17.6%) △장소정보 누락(15.8%) △부가혜택 부족(14.8%) △서비스 불량 및 오류'(14.6%) △경로 안내 부정확성(11.8%)을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엄재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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