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묘 등 야외활동 시 주의 당부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당진시보건소는 추석 명절기간 동안 성묘객 증가로 인해 진드기 매개 감염병이 증가할 수 있다고 밝히고 시민들에게 철저한 개인위생과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며 홍보에 나섰다.

보건소에 따르면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경은 주로 가을철에 발생하고 있어 성묘나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화 장갑 긴소매 긴 바지 착용으로 피부노출 최소화하기, 진드기 기피제 사용하기, 풀밭에 눕거나 옷을 벗어두지 말기, 야외활동 후 옷 털어내기 및 세탁하기, 샤워 목욕 후에도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기 등이다.

특히 명절기간 동안 장기간 음식 보관의 문제점 또한 해외여행객이 증가하고 있어 식품 매개 감염병 비브리오패혈증 메르스 감염도 주의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야외 활동 후 2주 이내 고열과 두통, 구토,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며 “보건소에서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과 홍보활동을 벌리는 한편 추석연휴 기간에도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 감염병 예방 및 대응에 앞장 설 것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