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충남도가 10일 오후 도청 대회의실에서 '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2021∼2040)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했다.

도에 따르면 도 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따라 20년마다 수립하는 지역 발전에 관한 최상위 법정계획이며, 국토종합계획의 하위 계획이다.

이번 계획 수립은 내년이면 정부의 제4차 국토종합계획 및 부문·지역계획이 끝남에 따라 국토종합계획의 기본 방향과 정책을 지역 차원에서 구체화하려고 추진됐다.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와 기술 혁신 등 변화에 맞춰 앞으로 20년 동안 충남의 교통·물류·환경·문화·관광·산업·복지·주택 분야 발전 전략을 제시한다.

종합계획에는 교통·물류·정보통신망 등 기반시설 구축, 주택·상하수도·공원·노약자 편의시설 등 생활 환경 개선, 문화·관광 기반 조성, 재해 방지와 시설물 안전 관리, 범죄 예방 등의 내용을 담게 된다.

도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도 정책자문단과 충남연구원 연구진 등 82명으로 구성된 추진기획단도 운영한다.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는 "환황해권 시대를 여는 포용적이고 더 행복한 복지수도 충남이라는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지역 특성과 여건을 반영해 2040년 충남의 미래 발전 전략을 구체화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