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1안(1조2800억원)과 2안(1조7000억원) 심의후 확정예정

 

충북도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산 확보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10일 남일석 도 균형건설국장은 언론 브리핑을 열어 “충북선 고속화사업 가운데 오송 연결선에 대해 국토부가 기술적 어렵다는 의견을 냈다”며 “기재부 역시 오송 연결선을 검토하면서 1안과 2안 모두 미반영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청주공항-삼탄 개량사업과 삼탄-연박 개량사업, 봉양역 경유노선(복선), 원주 연결선(복선)은 국토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며 “국토부는 소요되는 예산으로 2조원을 반영했다”고 강조했다. 
남 국장은 “기재부 검토안 1안에는 삼탄-연박 개량사업과 원주 연결선이 미반영 됐다”며 “기재부는 2안에서는 삼탄-연박 개량사업을 반영했고 봉양역 경유노선과 원주 연결선을 단선으로 일부반영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1안에서 소요되는 예산을 1조2800억원, 2안은 1조7000억원으로 예상했다. 
도에 따르면 오송 연결선의 경우 기술적 어려움은 콘크리트 도상을 깨야하는 점과 열차운행 중에 공사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남 국장은 “오송 연결선은 기본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며 “전문가들의 이론적 뒷받침을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구용역을 대행할 기관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호남고속선 학천터널 종점부 분기 △오송 궤도기지 인입선 활용 분기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 2복선(신설) 활용 분기 등을 놓고 연구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남 국장은 “오송 연결선은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 2복선 신설시 최적의 분기지점을 선정해 분기기 우선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대안”이라며 “3개 안 중 최적안으로 국토부와 기재부와 협의하고 건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남 국장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기재부 검토대안의 1조7000억원 예산 반영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강호축 개발을 위해 충북선철도 고속화 및 연결선은 필요하다”며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적정성검토 대안과 오송 연결선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