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사장 실형 이어 현직 사장도 검찰수사 앞둬 한국당 충북도당 “총선 겨냥 사전 선거운동 의심” 공사 “지역발전 위한 정당한 행위…불법사용 없어”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한국가스안전공사가 뒤숭숭하다. 전직 박기동 사장이 채용비리 등 혐의로 실형이 확정된 데 이어 현직 김형근 사장도 사회공헌기금 부정사용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됐기 때문이다. 가스안전공사는 김 사장의 배임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으나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수사 촉구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11일자 2면

15일 경찰 등에 따르면 충북경찰청은 지난 10일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한 김 사장과 간부직원 6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은 이들이 지난해 가스안전공사 사회공헌활동자금 3억5000여만원 중 일부를 지출명목과 달리 청주의 특정지역 후원을 위해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가스안전공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벌인 경찰은 김 사장 등의 최종 혐의를 업무상 횡령에서 업무상 배임으로 바꿔 검찰에 송치했다.

여기에 정치권도 가세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9대 충북도의회 전반기 의장을 지내고 20대 총선에서 청주 상당지역구에 출마한 김 사장은 내년 총선에서도 잠재적 총선 후보군에 속하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내고 “김 사장은 지역의 대표적인 낙하산 인사로 사회공헌자금을 특정 지역과 단체에만 지원했다”고 비판했다. 또 “잠재적 총선 후보군에 속하는 김 사장이 특정 지역을 지원한 것은 내년 총선을 겨냥한 사전 선거운동을 한 것이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 전 사장이 뇌물수수와 채용비리 혐의로 지난해 11월 대법원에서 징역 4년에 벌금 3억원 확정판결을 받은 가스안전공사는 김 사장까지 검찰수사를 받게 되면서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여론의 따가운 시선을 받게 됐다.

이에 대해 가스안전공사는 입장문을 내고 경찰 수사결과에 대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정당한 업무수행”이라고 반박했다.

공사는 입장문에서 지역공헌 사업은 지방이전 공공기관으로서 이전지역인 충북의 발전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예산집행과 관련한 개인적인 부정사용은 추호도 없었다는 것이다.

공사는 “공공기관으로서 당연한 책무인 사회공헌이 왜 범죄행위이며, 지역발전을 위한 기여가 왜 배임이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기간 반복적인 경찰조사로 공사의 업무수행에 큰 지장이 초래됐다”며 “향후 관련기관의 신속하고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