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보 모랄레스 아이마 볼리비아 대통령이 감자연구혁신센터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단국대학 제공>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단국대가 식용작물 감자 원산지인 남미에 두 배 이상의 생산이 가능한 선진 기술을 전수한다.

17일 단국대에 따르면, 볼리비아 따라따(Tarata)시에 '한-볼 감자연구혁신센터'를 준공했다.

준공식에는 에보 모랄레스 아이마 볼리비아 대통령도 참석했다.

볼리비아 대통령은 "한국 정부 및 관계기관 지원으로 감자 생산량이 배로 늘고 혁신적인 농업기술도 안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감자연구혁신센터는 토양을 사용하지 않는 양액재배온실, 육묘용 그린하우스, 저온저장고, 첨단 농기계를 구비하고 고품질의 씨감자 생산기술을 전수 진행한다.

또 한국농업전문가의 현지 파견과 볼리비아 농업관계자 한국 초청연수 등 인적교류도 병행한다.

앞서 단국대는 감자연구혁신센터 착공과 함께 현지 농업인 대상으로 80여 차례 교육과 세미나를 가졌다.

단국대 국제농업협력연구소는 볼리비아의 씨감자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점에 착안,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국제협력사업 일환으로 볼리비아의 씨감자 생산체계 구축 및 생산기술 전수사업을 펼쳐왔다.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단국대 이동진 교수는 "감자연구혁신센터 발족으로 씨감자의 안정적인 국가생산시스템이 구축되고 헥타르당 평균 5t인 생산성이 2배 이상인 10t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