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 이어 연천군에서도 의심축 신고

충남도는 17일 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양승조 지사와 시군 방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했다.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첫 확진 판정이 나온데 이어 연천군에서도 의심축이 발견되면서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1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연천군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축이 신고 접수됐다고 밝혔다. 확진 판정이 나올 경우 ASF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6일 경기도 파주시의 한 양돈농장에서 폐사한 돼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으로 확진됐다"면서 "이에 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 경보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고 발표했다.

이 양돈농장 관리인은 전날 오후 6시께 숨져 있는 어미 돼지 5마리를 발견해 농식품부에 신고했다. 폐사한 돼지는 모두 고열 증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시 연다산동 돼지농장에서 사육 중인 돼지 2천450마리와 이 농장주의 아들이 운영하는 파평면 소재 농장 돼지 1천400마리, 아내가 키우는 법원읍 농장 돼지 850마리 등 모두 4천700마리에 대한 살처분에 들어갔다.

충북도와 11개 시군 자치단체, 충남도도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면서 차단 방역에 힘을 쏟고 있다.

충북도와 충남도는 이날 위기 경보가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충북도는 차량 이동 제한과 거점 소독소 운영 등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충북도내에는 농가 351곳이 65만 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아직 도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는 없는 상태”라며 “예방과 차단 방역을 강화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도 차단방역을 위한 시장 특별지시를 즉각 발령하고 거점소독소 24시간 운영 및 축산농가 일제소독에 들어갔다.

또 방역관련 상황 축산농가 전파를 비롯 돼지농가 일시이동 중지를 오는 19일까지 실시한다.

이동중지 기간에는 돼지농장의 가축은 물론 종사자와 차량, 물품 등도 이동이 금지된다.

충남도는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발령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하는 한편 역학 관련 농장·차량 이동제한 및 임상관찰에 나섰다.

경기도와 인접한 천안·아산 지역을 중심으로 거점 소독시설과 통제초소를 설치하고 차단 방역을 시행하고 있다.

축산 농가별로 ASF 전담관 318명을 동원해 이날 안으로 양돈 농가에 대한 긴급 예찰을 마칠 예정이다.

공동 방제단과 시·군 보유 소독차량 123대를 활용해 이날부터 도내 전체 돼지 사육농가 1227곳(사육두수 242만4000마리)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에 들어간다.

이날 오후 충남도청에서 시·군, 축산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열고 발생 상황을 전파하고 현장 소독과 방역 점검 사항을 논의했다. 엄재천·정래수 기자 ▶관련기사 3면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