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근 취재부 차장
이도근 취재부 차장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최근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회공헌활동 자금 부당사용 의혹 수사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충북경찰청은 최근 김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6명을 업무상 배임 혐의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가스안전공사는 회사의 예산과 직원들이 모은 돈으로 '사회공헌펀드'를 조성해 지역주민의 복지와 민간단체 활성화에 힘써 온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사회공헌활동자금 3억5000여만원 중 일부가 지출 명목과 다르게 사용된 점이 문제가 됐다.

가스안전공사는 '억울한 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김 사장 등의 검찰송치 사실이 전해진 뒤 가스안전공사는 입장문을 내 "정당한 지역공헌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김 사장도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위법하게 지출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충북지역 시민사회·문화예술단체까지 가세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예총, 충북민예총은 16일 성명에서 "지역 문화단체의 지원을 위법으로 해석해 안타깝다"며 "무리한 수사"라고 비판했다.

비난이 거세지자 경찰도 당황하는 분위기다. 경찰 관계자는 "지역문화단체 지원 전체를 위법으로 본 것이 아니고 일부 특정단체에 비정상적으로 지원한 부분이 문제가 된 것"이라며 "수사가 계속 진행 중인 사안으로 앞으로의 수사결과를 지켜봤으면 좋겠다"고 해명했다.

박기동 전 사장이 채용비리 혐의 등으로 실형이 확정된 데 이어 김 사장까지 검찰수사를 받게 돼 가스안전공사는 뒤숭숭하다. 김 사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충북도의장을 지낸 이력 등으로 내년 총선과 맞물린 정치적인 해석도 이어지고 있다. 앞으로 검찰수사의 결과에 지역의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