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충남 방역 당국과 축산 농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 방역에 총력을 쏟고 있다.

18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내에는 농가 1227곳에서 돼지 242만4000마리를 사육하고 있어 사육 두수로 보면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많다.

축산당국은 도내 양돈 농가와 경기도 발병 농가 간 역학관계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면서도, ASF의 도내 유입을 막기 위해 전시에 준하는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도는 먼저 홍성과 보령 등 11개 시·군 13곳에 운영 중인 거점소독시설과 이동통제초소를 18일부터 16곳으로 늘렸다.

공동 방제단과 시·군 보유 소독 차량 123대를 활용해 전날부터 도내 전체 돼지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하고 있다.

축산 농가별로 ASF 전담관 318명을 동원해 현장 소독과 방역 점검을 하고 있다.

경기·인천에서 사육된 돼지는 오는 24일까지 충남 도내로 반입이 금지되며 양돈농가의 행사나 모임도 자제하거나 취소해달라는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이에 따라 오는 23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릴 예정이던 충남한돈인협회 대회도 취소됐다.

파주 발생 농장과 차량 이동으로 역학관계에 있는 도내 10개 농가는 정밀검사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추가로 ASF가 발생한 연천 농장과 관련 있는 역학 농가 3곳은 현재 환경 검사와 임상관찰, 항원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 가운데 도축장과 사료공장, 농장 등 4곳은 발생 농장을 방문한 지 21일이 지나 이동제한 조치가 해제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