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패스트트랙인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관련 예상되는 충북지역의 선거구 획정 문제의 해법은.

“지난 8월 29일 의결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지역구 의석을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이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해 비례대표 의석수를 47석에서 75석으로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내년에 총선에 적용되려면 정개특위 의결 이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동안 선거제 개편논의를 하고, 본회의 표결로 이를 확정해야 한다. 지금 시점에서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총선 적용 여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번 선거법 개정은 대표성과 비례성을 강화해서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하는 정치를 만들기 위한 정치개혁이다. 국민들께서 요구하는 길이며,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다. 앞으로의 진행 상황을 유심히 확인하면서 그에 따른 도당 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총선 후보자 간 경선룰은 어떻게 정해졌는가.

“우리 당은 지난 7월 1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제21대 총선 공천심사 및 경선방법을 담은 특별당규를 확정했다. 권리당원과 국민들이 직접 자신의 손으로 능력과 자질을 갖춘 후보를 선출해 주실 것이다. 이를 위해 경선룰로 권리당원 선거인단 50%와 국민 안심번호 선거인단 50%로 후보를 정하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이 적용된다.”

◇ 충북지역에 정당별로 사고지역이 있다. 내년 총선에서 이들 지역에 대한 대책은.

“우리 당은 최근 사고지역위원회로 남아 있던 충주와 동남부4군(보은·옥천·영동·괴산군) 지역위원장을 임명했다. 이로써 충북 8개 지역위원회 지역위원장 임명을 모두 마치고 조직을 정비하면서 내년 총선을 준비하고 있다. 다만 동남부4군지역위원회가 직무대행체제로 결정돼 운영되고 있는 점은 저희 충북도당으로서도 안타까운 현실이다. 조금은 더디 가더라도, 동남부4군지역 주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인물, 당원들이 인정할 수 있는 인물을 지역위원장으로 세우도록 할 방침이다.”

◇총선에 임하는 각오 또는 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

“내년 4월 15일에 진행되는 국회의원 선거는 국민의 염원인 민주개혁과 경제발전, 민생안정 그리고 충청북도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선거다. 충북에서 반드시 승리해 더불어민주당이 최소 과반 의석을 확보해서 문재인정부의 국정과제들을 뒷받침하고, 국민들의 염원인 민생법안, 개혁법안이 국회에서 하루빨리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 선거의 출발은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 구도를 만드는 것이다. 도당위원장으로서 후보들과 당원들의 마음과 힘을 하나로 모으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오로지 국민만 보고 달려가겠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