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캠퍼스서 수업·실습 진행할 것”…의전원 6년제 의대로 변경 밝혀

민주당 충주지역위가 공개한 민상기 건국대 총장 서명 문서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최근 충주 지역사회에서 논란을 빚고 있는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충주 이전 요구와 관련, 건국대 총장이 이 같은 요구를 수용할 뜻을 내비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날 민주당 충주지역위에 전달된 총장 서명문서는 건국대 재단 공식 공문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향후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를 놓고 재단 측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상기 건국대 총장은 23일 민주당 충주지역위를 방문, 맹정섭 위원장을 만나 환담을 나눈 뒤 총장 명의로 작성된 문서를 전달했다.

민 총장은 이날 문서를 통해 “충주지역위가 본교 의학전문대학원 운영을 편법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해 본교가 명확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여러 차례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본교 의전원 운영 문제로 충북도민과 충주시민들에게 많은 심려를 드린 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는 “이번 교육부 감사와 보고를 통해 본교는 입장을 정리했음을 알려드린다”며 의전원 논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혔다.

민 총장은 “의전원 설립 취지에 맞게 본교 글로컬캠퍼스에서 수업과 실습이 모두 이뤄지도록 조치할 예정”이라며 “의전원을 6년제 의과대학으로 변경하는 절차도 밟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충주지역위가 요구한 서울과 충주병원 통합운영 문제는 향후 학내·외 다양한 자문을 통해 답변하겠다”며 “지역사회 의료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데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 총장의 이날 방문은 민주당 충주지역위가 ‘의전원 충주 원위치’를 건국대 측에 요구한 데 따른 후속조치로 풀이되고 있다.

앞서 민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에서 의줜원 이전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었으나, 급작스레 민주당 충주지역위 방문으로 일정을 변경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 총장은 이날 충주지역위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 질문 요청에는 응하지 않았고, 대신 맹정섭 지역위원장 등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건국대 의전원 충주 이전 논란은 맹정섭 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이 지난 7월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후 “2017년 박근혜 정부 말기 정부와 건국대 측이 짜고 충주 글로컬캠퍼스 소속 의전원을 서울캠퍼스로 옮겼다”는 의혹을 제기해 불거졌다.

시에 따르면 건국대 의대는 1985년 지역 의료서비스 활성화를 목적으로 충주캠퍼스에 정원 40명으로 인가받은 뒤 수업을 진행했으나, 2005년 교육부 의대 자율학제 전환 유도에 따라 의전원으로 전환했다.

이후 건국대 측은 2007년부터 서울캠퍼스에서 수업을 진행해 왔으나, 그동안 대학 학칙 위반과 정부의 지방대 의대 신설 취지에 어긋난다며 지역사회에서 부당성을 제기해 왔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도 지난 19일 충북도청에서 “충북에 배정된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의전원을 충주로 이전하라”는 취지로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민주당 충주지역위를 찾은 민 총장이 대학 재단 측 공식문서가 아니라 총장 명의로 작성된 문서를 전달해 향후 건국대 재단 측이 의전원 이전 문제에 대해 어떤 방침을 정할지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