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반발 커지자 ‘북스리브로’ 입점 포기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청주시 서점조합 등이 23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청주시 문화제조창내 ‘북스리브로’의 입점을 반대하는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청주시는 당초 문화제조창C에 열린도서관과 서점을 공동 운영하기 위해 대형 유통업체를 입점시키려던 계획을 전면 수정하기로 했다.

이에 다음 달 8일 예정이던 열린도서관 개장은 이번 결정에 따라 1개월 이상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박철완 도시교통국장은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입점 대상으로 거론됐던 북스리브로가 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서점조합과 열린도서관, 서점 운영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국장은 "서점조합이 이 사업에 참여한다면 서점 임대료를 인하해주고, 열린도서관의 운영업체를 별도 선정하는 등 서점과 열린도서관을 분리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 공공·문화·체육시설에는 운영비를 보조할 수 있다"며 "도서관과 서점을 같이 운영해 문화제조창C의 경쟁력을 높이자는 원칙에는 현재도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청주시는 옛 연초제조창을 문화제조창C로 개조해 1∼4층은 아트숍 등 민간 판매시설, 전시실, 오픈스튜디오, 공방 등을 배치하고, 5층은 열린 도서관과 서점 등으로 운영할 계획이었다.

5층은 민간업체가 월 2000만원의 임대료를 내고, 서점(540㎡)을 경영하면서 열린도서관(2100㎡)을 수탁 관리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리츠가 운영사업자로 대형 도서유통업체인 ‘북스리브로’를 선정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청주시 서점조합 등은 “시민의 세금을 투자해 열린 공간을 만들면서 대형자본에 의지하는 것은 지역을 방치하는 일”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들은 지난 16일부터 청주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갔고 23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피켓시위를 펼쳤다.

지역사회 반발이 커지자 23일 ‘북스리브로’는 입점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지만 도서관 운영 방식을 놓고는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비영리 영역인 도서관을 영리 업체인 민간기업이 위탁받아 운영하고 이를 지자체가 지원하는 방식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유영경 청주시의회 의원은 “옛 연초제조창을 변신시켜 민관협력을 통해 창출된 수익을 공유한다는 취지는 좋았으나 도서관 운영을 놓고 의견교환이 불충분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문화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마련한다는 취지에 맞게 열린도서관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종수.김미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