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충북지역 의대 정원 확대해 달라”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속보=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와 충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4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국대 의전원 정원 원상복귀와 도내 의대 정원을 확대해 달라고 정부 측에 요구했다.

(사진)

두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충북지역 의료서비스 수준이 전국 최하위인 것도 모자라 의대 정원조차 인구가 비슷한 타 시도에 비해 매우 적게 배정됐다”며 편법으로 운영되는 건국대 의전원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두 단체가 이날 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와 국가통계포털을 인용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충북지역 인구10만명 당 치료가능 사망률은 58.5명이고, 입원환자 수 연평균 증가율(7.3%)은 각각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도내 의사 수는 2417명(전국 14위)이고, 의료기관수는 1751곳(전국 13위)로 전국 최하위권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충북지역 의과대학 정원은 충북대 49명과 충주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40명으로 총 89명이지만, 국가균형발전을 고려하지 않아 인구가 비슷한 강원 267명(3위, 154명)과 전북 235명(5위, 183만)보다 적게 배정됐다.

뿐만 아니라 건국대가 의과대학을 의전원으로 전환한 뒤 대부분 교육과정을 서울캠퍼스에서 운영해 사실상 충북지역 의대정원은 49명에 불과한 수준이라고 두 단체는 설명했다.

또 충북지역 의료서비스 수준이 전국 최하위권으로 나타나고 있는 원인이 의대 정원과 무관하지 않다고 두 단체는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와 건국대에 충북도가 줄기차게 요구하는 충북지역 의과대학 총 정원을 최소 144명 이상으로 조속히 확대해 달라”며 “충주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의전원 40명을 즉각 원상태로 복귀시켜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는 불합리한 의과대학 정원 제도를 바로잡기 위한 범도민 운동을 강력히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우리 요구는 국가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달라고 국민 기본권 차원에서 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적극 검토해 신속히 수용해 달라”고 거듭 도내 의대 정원 확대와 건국대 의전원 원상태 복귀를 촉구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