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충북일자리 포럼 세미나 개최

청주상공회의소 충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충북청년희망센터에서 ‘2019년 충북일자리 포럼 세미나’를 개최했다.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정확한 직무단위로 채용해야 미스매치를 줄일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충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24일 충북청년희망센터에서 ‘2019년 충북일자리 포럼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충북일자리 포럼 김진덕 대표를 비롯해 충북도 일자리정책과,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일자리 유관기관 및 중부지역 기업체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는 ‘중부지역 일자리 수급불균형 문제점 및 해결방안’이란 주제로 음성, 진천 등 충북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일자리 미스매치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충북 일자리 및 중부지역 일자리 현황’에 대해 충북연구원 남윤명 연구위원의 발표에 이어 ‘중부 생활권 일자리 현황 및 고용활성화 방안’에 대해 충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반재인 책임연구원의 발표가 있었다.

주제발표 이후 진행된 전문가 패널토론에서 한국소비자원 김만호 팀장은 “공공기관 인턴십에 전국에서 유능한 인재가 많이 오고 있어, 이들이 충북 중소기업에 흡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사회와의 연계방안에 대해 언급했다.

김운우 코리아C&C 대표는 “그간 고용정책은 근로자 중심의 정책이었다”며 “사무직, 생산직으로 단순히 나누어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직무단위로 채용해야 미스매치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한기 충북도 일자리정책과 팀장은 “그간 투자유치의 결과로 기업이 충북으로 많이 유입되었으나 정주여건이나 임금조건 등이 충족되지 않아 미스매치가 일어나고 있다”며 “중부지역의 경우 특히 심한데 도 차원에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론 좌장을 맡은 충북테크노파크 홍양희 단장은 “최근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시기”라며 “앞으로도 이런 자리를 많이 만들어서 더 많은 고민을 함께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진덕 충북일자리 포럼 대표는 “오늘 세미나를 통해 지역일자리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고, 충북의 고용률을 높이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며 “새로운 고용형태 및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충북형 노동시스템 구축을 위한 고용정책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