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경기 파주에서 첫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한강 이남인 김포와 강화 등 경기 서부에서도 발생함에 따라 경기남부와 맞닿아 있는 충남도의 위기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충남도 ASF 재난안전대책본부는 25일 도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김용찬·나소열 부지사, 실·국장, 시·군 부단체장 등이 참여하는 긴급방역대책 영상회의를 열고 차단 방역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전날 가축질병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한 뒤 처음 열린 이날 회의는 ASF 진행 및 조치 사항 보고, 실·국 협조사항 전달 등 순으로 진행됐다.

양 지사는 회의에서 축산차량 일시 이동중지 명령 이행 여부 점검, 거점소독시설과 이동통제초소 24시간 운영과 소독·통제, 역학 농가 관리 철저, 농장 진입로 생석회 살포와 출입자 통제 등 철저한 방역을 당부했다.

양 지사는 "양돈산업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며 "소독과 차단, 철저한 통제만이 위기 상황을 넘길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인 만큼 단호하고 신속하게 매뉴얼을 뛰어넘는 방역을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도는 이날 ASF 차단 방역을 위해 천안과 양돈 밀집단지가 있는 보령에 각각 2곳과 1곳씩 이동통제초소를 추가로 설치했다.

충남에는 양돈 농가가 없는 계룡을 제외한 14개 시·군 18곳에서 거점소독시설을 운영 중이며, 논산·보령·홍성·천안 등 4개 시·군 양돈 밀집 단지에도 6곳의 이동통제초소가 설치돼 있다.

도는 거점소독시설 운영과 소독약품 지급 등 긴급 방역을 위한 특별교부세를 지원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하는 한편 자체 예비비를 편성해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도내 양돈 밀집 단지와 남은 음식물 급여 농가, 방목 농가 등 취약 농가 93곳을 선정해 바이러스 정밀검사를 진행 중이며, 검사가 끝난 7곳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충남은 1230여 양돈 농가가 233만 마리의 돼지를 사육한다. 사육두수 기준으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1%로 전국 17개 시.도 중 1위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