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지역 확대...'개발.관리 조화' 초점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세종시가 지난 2016년 수립해 시행한 성장관리방안이 난개발 방지에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시에 따르면 성장관리방안 시행으로 신도시 주변지역의 개발행위가 2018년도 기준 전년도 대비 945건에서 508건으로 45%가 감소되는 등 난개발이 진정세로 접어들고 있다.

시는 지난 2016년 8월부터 행정중심복합도시 주변지역의 난개발 방지를 위해 신도시 주변 연서, 연동, 연기, 장군, 부강, 금남면 등 6개면 53.9㎢에 성장관리방안을 수립해 시행중이다.

성장관리방안은 무분별한 난개발을 방지함으로써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급격한 개발이 진행 중이거나 진행이 예상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기반시설 설치, 건축물 용도, 경관제고 등에 대한 기본방향을 미리 정해 계획적인 개발을 유도하는 제도이다.

이에 따라 시는 2016년부터 2017년까지 개발행위허가가 증가하는 등 난개발 확산이 우려되는 북부지역에도 성장관리방안을 시행할 방침이다.

실제 행당기간 개발행위허가가 전의면은 54.5%, 전동면 8.2%, 소정면 21.4%로 증가했다.

시는 북부지역의 경우 난개발 방지와 더불어 지역중심지의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성도 있어 ‘개발과 관리의 조화’에 초점을 두고 성장유도구역과 일반관리구역으로 나누어 성장관리방안을 마련했다.

성장유도구역은 기존 지역중심지로서 주거형‧상업유통형‧상업형으로 구분해 허가요건을 완화함으로써 개발과 정비를 유도하고, 일반관리구역은 주로 미개발지역으로 무분별한 편법적 난개발을 방지하고 적정한 기반시설을 갖추어 개발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이두희 도시정책과장은 “개발과 정비, 규제와 관리가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북부지역 성장관리방안을 확대 수립하여 명품도시 세종 완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