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실련, 기존 계획안 재검토 및 공론화 과정 요구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청주시와 지역서점조합이 청원구 내덕동 문화제조창C 내 열린도서관 운영 방안을 놓고 상생 방안을 협의하고 있는 가운데 청주시의회는 지난 25일 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시가 관리운영비 명목으로 제출한 2억2800만원(7600만원×3개월)을 원안 의결했다.

시의 당초 취지대로 복합문화공간 조성이 받아들여 진 것이다.

시는 문화제조창C 5층에 열린도서관과 서점 등을 설치하고, 운영은 민간에 맡기기로 했다.

민간업체가 월 2000만원의 임대료를 내고, 서점(540㎡)을 경영하면서 도서관(2100㎡)을 수탁 관리하는 방식이다.

다만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도서구입비·프로그램 진행비 등은 청주시가 지원한다.

이와 관련 충북경실련은 26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열린도서관은 시의 예산지원을 받기 위해 도서관이란 이름을 붙였을 뿐 철저히 집객(集客) 효과를 위해 급조한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열린도서관이 공공도서관의 성격을 가졌는지 불분명한데도 시의회는 사업 동의안을 통과시키고, 면적과 개점 여부도 확정하지 않은 도서관 관리운영비를 원안 의결했다"며 "시는 기존 계획안을 재검토하는 한편 제대로 된 공공도서관을 만들기 위한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은 건물 5층 3008㎡에 도서관(2166㎡)과 수익시설(842㎡) 등이 들어서고 장서 6만여 권을 갖출 계획이다.

다음 달 8일 개막하는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개막에 맞춰 개관 예정이었지만 서점조합과 일부 시민사회단체 반대로 개관 시기가 늦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