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민단체 “100억원 들여 관광인프라 구축" 요구…수공 측 수용 여부 주목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지역 시민단체가 실질적인 충주댐 피해를 보상해주는 방안을 수자원공사 측에 요구키로 해 수용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주댐피해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5일 열린 총회에서 수공 측에 충주댐 주변 관광인프라 구축을 요구키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범대위에 따르면 충주댐 피해 보상 요구안은 댐 인근 수공 부지에 제천시가 운영하는 가상현실(VR) 체험시설과 케이블카 개념의 '맘모스 트리' 등 관광시설을 설치해 달라고 내용을 담고 있다.

범대위가 요구하는 관광시설 설치에는 100억원 가량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위 관계자는 “이번 피해 보상안 요구는 무엇을 해 달라는 실질적 방안을 처음 결정한 것”이라며 “다음 달 10일께 수공 한강권역부문을 방문할 요구안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수공 측은 범대위 측 보상안 요구에 대해 공식 제안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수공 측 수용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수공 측에 대한 지역사회 반발은 지난해 말 충주시의회가 집행부 제출 정수구입비 62억여원을 전액 삭감, ‘물 값 분쟁’을 촉발시켰다.

당시 시의회는 충주호 수질관리를 위해 시민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는 만큼 수공 측이 수돗물 값을 깎아 주거나 면제해야 한다는 취지로 예산을 삭감시켰다.

삭감된 예산은 시가 수공 측으로부터 광역 상수도를 공급받는 13개 읍·면과 4개 동(洞 )주민들로부터 매달 수도요금을 징수해 수공에 건네야 하는 비용이다.

시의회는 정수구입비 전액을 삭감하자 시는 현재까지 주민들로부터 수납한 수도요금 36억여원을 보관하고 있는 상태다.

연체금도 현재까지 1억400만원에 달해 추후 예산편성 과정에서 미납 수도요금 지금에 대한 문제점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후 충주지역 각계 대표와 시민단체들은 범대위를 꾸려 “1985년 충주댐 준공 이후 잦은 안개로 농산물 피해와 공장설립 제한 등 규제를 당했다”며 올해 초부터 목소리를 높이고 왔다.

이 과정에서 범대위 측은 시가 지불하는 수돗물 값에 상응하는 주민지원사업비와 지원금 비율 상향 등 각종 요구조건을 내걸었지만, 관련법을 다시 손봐야 하고 타 지자체와의 형평성 문제 등으로 수공 측은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