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건국대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와 관련, 최근 대학 구성원들이 총장 규탄성명을 발표하는 등 학내에서 논란이 불거지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규탄성명 발표는 최근 민상기 총장 행보가 타당성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는 의사를 교직원들이 표명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규탄성명을 발표한 주체는 건국대 서울캠퍼스와 충주글로컬캠퍼스 교수들로 구성된 교수협의회와 직원 노동조합이다.

대학 총장이 의전원 운영 문제 지적을 인정하고 각종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는 문서를 특정 정당에 전달한 행위에 대해 대학 구성원들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어느 누구도 공식적 요청이 없었다는 점도 이들 두 단체가 내세우는 총장 규탄성명 요지다.

대학 구성원들은 민 총장의 이 같은 행보를 정치적 행위로 규정했다.

상아탑의 전당으로 불리는 대학 내에서 총장 권위와 능력범위는 모름지기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대학 내부적 협의와 공감대 형성 없이 서둘러 특정 정당 지역위원회에 총장 명의 문서를 전달한 행위는 누구라도 비상식적인 행태라고 지적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건국대 교수협의회와 직원 노동조합이 총장의 최근 행보에 대해 엄정한 책임을 묻겠다고 나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건국대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는 풀어나가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는 사안이다.

우선 충주에서 수업과 실습이 진행될 경우 강의와 실습 공간, 교육에 필요한 부대시설 확보 등 최소한 여건을 준비해야 하고, 예산 문제도 선결돼야 할 과제다.

학생들에게 의과대학 전환에 따른 체제 전환 필요성과 향후 교육방향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필수적이다.

충주 지역사회도 민 총장의 서명문서가 공개된 뒤 각종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지역발전과 연계된 건국대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는 복잡한 셈법을 갖게 마련이다.

민주당 충주지역위 측에서는 건국대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와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를 놓고 연일 지역구 국회의원과 시장에게 해명과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정확한 근거를 들이댄 뒤 의무와 책임 문제를 거론하는 게 맞는다는 여론이 우세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충주지역 정가에서는 건국대 의전원 충주 이전과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문제가 선거 핫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야가 각기 다른 셈법으로 선거를 치르겠지만, 지역 유권자들은 선거판에서 먼저 앞서다가 헛발질 한 번에 망가지는 모습을 본 게 한두 번이 아니라는 게 정설이다.

건국대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를 두고 지역 정치권이 너무 앞서 나가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지 않도록 정치인들이 잘 살펴야 할 때라고 판단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