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태풍 ‘미탁’이 한반도에 상륙하기 직전인 지난 2일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2건이 확진됐다. 특히 이번 ASF 확진 농가에는 정부가 금지한 남은 음식물을 돼지 먹이로 쓰는 무허가 돼지농장이 포함돼 있어 방역체계에 허점이 드러났다는 지적이다.

이 농가는 임진강 인근 산속 깊은 곳에서 대형 비닐하우스 안에 철망을 설치해놓고 돼지를 키웠다고 한다. 방역을 위해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할 울타리가 없었고 돼지열병 바이러스 감염 경로가 될 수 있는 잔반을 먹이로 준 것으로 파악됐다. 이 농가는 환경부 예찰 과정에서 발견됐고, 돼지 채혈 검사 결과 감염이 확인됐다고 한다. 국가적으로 인적, 물적 자원을 총동원해 방역을 진행 중이다. 특히 파주는 돼지열병 첫 발생지이자 중점관리지역이어서 총력 방역을 하고 있는데, 이곳에서 방역에 '구멍'이 뚫렸다니 허탈하고 실망스럽다. 당국의 예찰 과정에서 이 농장을 발견했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이다.

이런점에서 돼지열병 확진이 잇따르는 경기도와 맞닿아 있는 충남도는 무허가 양돈농가 전수조사에 즉각 나서야한다. 방역 사각지대가 생기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규모가 작아 축산업 등록을 하지 않은 미등록 양돈 농가나 무허가 불법 농가 또한 당국의 방역 조치를 준수하고, 방역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돼지열병이 확산하지 않도록 협력해야 한다. 치명적인 가축질병이 발생했을 때 불법을 숨기는 데 급급해서는 개별 농가 차원을 넘어 국가적, 사회적으로 큰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이 되지 않아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더 철저하고 적극적인 방역에 나서길 바란다.

충남도는 무허가 양돈농가 전수조사에 신속하게 움직이길 바란다. 홍성군과 청양, 예산 등 도내 지자체들도 국가동물방역통합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소규모 양돈 농가에 대한 실태파악과 함께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 방역이 허술하기 쉬운 소규모 농가를 중심으로 바이러스가 퍼진다면 대규모 농가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방역도 헛수고가 된다. 문제는 소규모 농가들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조차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 2017년에도 소강 국면을 보이던 조류인플루엔자(AI)가 두 달 만에 소규모 농가를 중심으로 재발해 홍역을 치렀다. 온 나라가 합심해 돼지열병이 국가적 재난이 되는 사태를 막아야 한다. 당국 중심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이면서 철저한 방역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