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대전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이 첫 관문을 넘었다.

대전시의회는 지난 2일 245회 임시회 4차 본회의를 열고 '대전 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사업 민간투자 동의안'을 가결했다.

이 사업은 유성구 원촌동 하수처리장(하루 65만t 처리)과 대덕구 오정동 분뇨처리장(하루 900t 처리)을 통합하는 하수처리장을 2025년까지 유성구 금고동에 새로 조성하는 것으로, 사업비가 8400억원에 이른다.

새 하수·분뇨 처리시설은 모두 지하에 설치되고, 지상은 시민 체육시설과 쉼터 등으로 활용한다.

대전시는 사업 기간 1조6000억원 규모의 생산유발 효과와 1만 여명의 취업유발 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민간투자 동의안이 시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시는 조만간 사업자 공모안을 만들어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심의가 끝나면 내년 상반기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토지보상 절차 등을 밟아 2021년 착공할 계획이다.

시는 사업이 완료되면 원촌동 하수처리장 부지(40만4000㎡)를 대덕연구개발특구 배후 주거기능과 새로운 혁신성장 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오정동 분뇨처리장 부지(1만5000㎡)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의 부족한 물류 기능을 확충하고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허태정 시장은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은 대전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이제는 150만 시민의 지혜와 성원을 모아 성공적 사업 추진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