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행정 연구 기능 밀집 오송이 최적지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국립중앙의료원의 서울 서초구 원지동 이전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충북 오송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오제세(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 국회의원은 지난 2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이전과 관련, “국립중앙의료원 식약처 질병관리본부 등 보건의료 정부기관과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등 국책 기관, 그리고 오송첨복재단 임상연구병원 등이 밀집해 있는 오송이 최적지”라고 밝혔다.

오 의원은 “지난 2003년부터 추진해 온 국립중앙의료원의 서초구 원지동 신축이전사업이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소음 환경기준 부적함 판정을 받음에 따라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다”면서 “의료서비스 최하위권인 충북 오송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을 이전, 충북도민에게 질 높은 공공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은 서울 서초구 원지동 신축이전사업에 대해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경부고속도로 소음 이격거리(140m)로 현 부지의 71%를 축소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오 의원은 충북 오송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이 이전할 시 기대효과로 △이용 가능 인구(오송, 청주, 대전, 천안 등 약 600만 명 이상 이용 가능) △교통편의(오송 KTX역, 청주공항 등 편리한 교통여건) △충북의 열악한 의료서비스 개선(충북은 17개 시·도 중 치료가능 사망자수 전국 1위, 입원 환자수 연평균 증가율 1위, 의사수 전국 14위) △기관 밀집(식약처 등 정부기관,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등 국책기관, 임상연구병원 등 연구기관 밀집으로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등을 말했다.

오 의원은 “지난 16년여 간 지체된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사업은 국가중앙병원을 확대·개편하는 사업의 중요성을 고려해 신속히 충북 오송으로 이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