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지원센터 제도 개선 요구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천안시민사회농민단체들이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이하 급식센터) 수탁기관 재지정을 앞두고 천안산 우수농산물과 친환경농산물 공급 확대를 촉구했다.

식생활교육천안네트워크, 전농천안농민회, 천안시친환경생산자연합회, 민주노총세종충남본부천안시위원회 등 18개 시민사회 및 농민단체들은 '더 나은 천안학교급식을 만들고자하는 천안시민일동'을 구성했다.

이들 단체는 7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2020 천안학교급식지원 심의위원회 개최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센터의 천안산 농산물 학교 공급은 20%대를 보이고 있으며, 80%는 유통업자가 사온 농산물이 공급되고 있어 결국 유통업자들이 이익을 보는 시장이 됐다"며 "천안산 우수농산물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급식센터 단독 회계를 통한 적정 수수료 책정, 급식센터 운영위원회 연 1회에서 4회 이상 개최, 위탁기간 지정 5년에서 2~3년으로 조정 등을 요구했다.

급식센터는 지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천안시조합공동사업법인이 위탁 운영하고 있다. 천안시는 8일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천안시조합공동사업법인을 급식센터 수탁기관으로 재지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