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창현 의원 "신·증설 보류해야"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전국에서 가장 많은 폐기물을 처리하며 발암물질 배출량 전국 1위를 차지한 청주가 폐기물 업체의 소각장 신·증설 추진과 관련, 도마위에 올랐다.

1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창현(경기 의왕·과천) 의원이 환경부와 청주시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청주지역 6개 소각업체는 1일 1448t의 폐기물을 소각하고 있다.

이는 전국 68개 소각업체가 처리하는 7970t의 18%를 차지한다.

충북 사업장의 발암물질 배출량도 2016년 기준 1760t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1위를 기록했다.

게다가 현재 신·증설을 추진 중인 4개 업체가 인허가를 받으면 소각용량은 848t이 증가하고 전국 소각용량의 26%를 처리하게 된다.

특히 청원구 북이면 소재 클렌코(옛 진주산업)는 최근 5년간 배출허용기준 초과, 다이옥신 기준치 5배 초과, 폐기물 보관 부적정, 시설 무단 증설 등으로 환경부에서 9건, 청주시에서 12건 등 21건이 적발돼 행정처분을 받았다.

클렌코는 이 기간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6212만원의 초과배출 부담금을 부과받았다.

최근 환경부는 북이면 반경 2㎞ 이내에 소각시설이 집중 설치되고 일부 암 발생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점 등을 고려해 주민건강영향조사 실시계획을 수립 중이다.

신 의원은 "청주에 폐기물 소각장이 6개나 몰려있는 것은 비정상"이라며 "모든 폐기물업체의 소각시설 신·증설 보류는 물론 위법 행위에 대해서는 영업허가 취소 등 강력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