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최근 심각한 학령인구 감소와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지방교육 공동화가 걱정스럽다.

특히 충남·충북지역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 상당수가 앞 다퉈 수도권과 인근 대도시로 전입하려는 현상이 두드러져 지방교육기반 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한 ‘최근 5년간 교원의 타 지역 전출 신청 현황’을 보면 충북에서 3162명의 교사가 다른 시·도 근무를 위해 전출을 신청했다.

이는 경기(4112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치다. 이어 충남(3048명)이 세 번째다.

충북 교사들의 전입 희망지는 경기(806명), 세종(689명), 대전(363명), 인천(177명) 순으로 수도권(43.9%)이 많았다. 충북과 인접한 세종(27.8%)과 대전(11.2%) 등 대도시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현재 소속 중인 지방을 떠나 수도권과 인근 대도시로 전입하려는 경향이 수치로 고스란히 드러난 셈이다.

반면 충북에 전입을 희망하는 교원은 486명에 불과했다. 충북은 강원(247명), 전남(349명)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전입 희망순위가 낮았다. 충남(564명)은 네 번째다.

대도시와 수도권으로 전출 신청자가 많은 충 북에서 학령인구 감소가 뚜렷하다는 것이 더욱 문제다.

충북의 2029년 학령인구는 14만6190명으로 2020년 16만9560명의 86.2%에 불과할 것으로 예측돼 이런 현상은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내 교육지원청 등에 따르면 수도권에 비해 충북 등 지방교육이 겪는 어려움은 상당하다.

실제 농어촌과 도서·벽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승진 가산점과 교육청 차원의 인사상 혜택이 주어진다. 도서·벽지 근무의 경우 월 3~6만원 수당도 지급된다.

하지만 정주여건이 좋지 않아 신규 교사들마저 근무를 꺼리며 기간제 교사조차 구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자칫 ‘교사 감소-교육여건 악화-학생 수 감소-학교 감소’가 반복되는 악순환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맞춤형 교육정책과 함께 지방교사들을 위한 맞춤형 처우개선이 필요하다.

지방교육 현장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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