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윤규상 기자]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는 14일 “건국대 재단은 책임지고 충주에 상급병원을 신설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충주지역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건국대 의전원 문제 제기) 본질은 충주 건대 충주병원이 이대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고, 새로 건립하는 것만이 의료문제 해결점”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는 생명이며, 저츨산 고령화 시대에서 의료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며 “ 가까운 거리에 병원이 있고 없고는 주거입지에서 천지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건국대 의대와 의전원이 없었으면 현재 건국대 서울병원과 충주병원은 존립할 근거가 없다”며 건대병원 뿌리가 충주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런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의전원(의과대) 취소를 정부에 요청하고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역위는 또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건너편인 충주 호암동 일대 6만여㎡가 대학 소유 부지”라며 “교통 입지 등 여건이 좋아 건국대가 결정하면 바로 시행할 수 있다고 본다”고 신설 병원 입지를 제안했다.

충주지역위는 마지막으로 “신설비용 문제가 어려울 경우 기존 건국대 충주병원 부지에 300병상 규모로 중증질환센터를 건립하는 것도 검토해 달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앞서 충주 지역사회는 그동안 서울에서 진행되는 건국대 의전원 수업·실습을 충주로 원위치하고, 건대 충주병원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재단 측에 요구해 왔다.

민상기 건국대 총장은 이 같은 논란이 일자 지난 달 민주당 충주지역위를 방문해 의전원 충주 이전과 의과대 변경을 골자로 한 총장 명의 문서를 전달, 대학 구성원들로부터 ‘개인적으로 한 일“이라며 심한 반발을 사기도 했다.

조길형 충주시장도 건국대 측에 병원 정상화에 따른 투자계획을 요구하고, 구체적 방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병원 유치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