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자유한국당이 이달 초부터 전국 당원협의회를 상대로 실시하고 있는 당무감사에 대해 지역 정치권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감사 결과는 내년에 치러질 총선에 대한 공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여 감사에 대한 지역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11월부터 수도권을 시작으로 전국의 한국당 소속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에 대한 여론조사도 실시될 예정이어서 공천을 노리고 있는 후보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당무감사에는 당내 사무처 직원이 투입되며 당무감사는 이달 31일까지 진행된다.

그러나 현재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해 국감이 끝나는 21일까지는 원외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감사를 진행한다.

또 국감이 끝난 이후인 22일부터 31일까지는 원내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한다.

이번 당무감사의 특징은 여론조사와 개별 평가 항목 점수를 합산해 실시되던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당원이나 지역주민 등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방식으로 치러진다.

평소 지역 관리를 얼마나 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지역 관리에 소홀한 당협위원장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무감사 소식에 충북지역의 한국당 소속 국회의원을 비롯한 당협위원장 등이 예의 주시하고 있다.

현재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청주 청원 지역의 경우 더욱 긴장하고 있다.

당무 감사 결과가 당협위원장 선정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으로 이는 곳 내년 총선에서의 공천으로 이러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 청원 지역 당협위원장에 도전하고 있는 후보는 박한석 충북도당 수석대변인과 황영호 전 청주시의회 의장이다.

더욱이 공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지역 역시 당무 감사와 여론조사 결과에 더욱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지역의 한 총선 출마 예정자는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이뤄지는 당무감사인 만큼 후보자들 입장에서는 신경이 쓰이는 것이 사실이다” 고 밝혔다.

이번 당무 감사에 따른 당협위원장 교체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전망이다.

총선을 채 180여일 앞둔 상황에서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는 것은 당내 반발 등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은 당협 또는 후보자간 경쟁이 치열한 지역의 경우 전격적인 교체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