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벼 재배로 도복 방지 등 농가 소득 향상

지난 봄 공주시 포트묘 농법 친환경 벼 재배단지에서 이앙기로 모를 심고 있다.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공주시는 올해 처음 친환경 쌀 생산단지 조성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포트 묘 농법’이 농가소득 증대에 큰 보탬이 됐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사곡면 호계리와 계룡면 기산리 등 2개소 20ha를 대상으로 포트 묘 이용 친환경 쌀 생산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포트 묘 이앙기로 3.3㎡당 50주 내외로 넓게 심는 이 농법은 이앙 후 활착이 빨라 초기 생육이 왕성하며, 줄기가 굵고 뿌리가 발달할 뿐만 아니라 도복과 병해충에도 강해 품질 좋은 쌀을 수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앙과 동시에 깊은 물대기를 할 수 있어 잡초 발생 억제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앙 직후에는 왕우렁이에 의한 섭식 피해를 줄일 수 있어 친환경 농법에 최적화된 벼 재배방법이다.

특히 이삭 패는 시기가 빨라짐에 따른 생산비 절감 효과는 물론 관행 기계이양 대비 쌀 수량이 7%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농가소득에도 일조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은복 기술보급과장은 “앞으로 경영비 절감은 물론 친환경 벼농사 재배에 적합한 저비용 신기술 보급사업을 발굴해 농업인들에게 지속적으로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