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충북도가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를 항공정비(MRO) 단지로 육성하는 계획에서 헬기 정비단지 및 신규 항공사 시설용지로 활용하는 방안으로 변경하고 있다.

전형식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17일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 개발 추진방향을 설명했다.

당초 충북도는 2012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청주에어로폴리스는 MRO를 중심으로 하는 복합항공단지로 조성할 예정이었다.

충북도와 경자청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아시아나항공 등과 MRO단지 조성을 추진해 왔지만 줄줄이 사업을 포기했다.

인접한 부지가 군사시설보호법 등의 제약을 받아 사업성이 낮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알려졌다.

MRO 파트너였던 아시아나항공이 2016년 8월 손을 뗀 이후 에어로폴리스 1지구 개발은 아직까지 표류 중이다.

충북경자청은 회전익 항공기 정비단지 또는 고정익 항공기 정비단지로 단일 개발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회전익 항공기 정비단지는 고정익 확장 등 미래 수요 대비가 어렵고, 고정익 항공기 정비단지는 입지 제약이 따르고 MRO 물량도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사실상 고정익 중심의 MRO단지 추진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경자청은 5개 활용방안을 놓고 막바지 고심 중이다.

첫 번째 방안은 회전익 MRO단지로 조성하는 것이다.

최근 헬기정비 관련 업체 5곳이 에어로폴리스 1지구 입주를 희망하는 등 실현 가능성도 높다.

두 번째 방안은 기존과 같은 고정익 중심의 MRO단지를 계속 추진하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외 상황이 녹록치 않을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아시아나 계열 항공기 등을 제외하면 국내 정비 수요가 90여대 밖에 되지 않아 사업성도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가장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은 '회전익+α' 단지다.

에어로폴리스 입주를 희망하는 헬기정비 관련 업체를 유치하고, 향후 국방부가 군용헬기 정비를 민간외주로 전환하면 수주하는 방식으로 단지를 우선 활용하는 것이다.

청주공항 거점항공사인 에어로K나 화물전용 저비용항공사(LCC) 등 사업 확장을 대비해 유보지를 남겨두는 방식이다.

이 경우 2000억원대 투자 유치와 1천여명의 고용창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는 물론 단기간 내 국내 항공정비 클러스터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으로 F-35전투기 정비창 활용과 부지활용을 유보하는 방식이 4~5번 방안으로 고려됐지만 실현 가능성이나 향후 전망이 불투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국방부가 해외 정비 또는 기존 공군 정비시설을 활용하기로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져 가능성이 작은 것으로 평가됐다.

충북경자청은 이들 5개 방안을 검토해 온 결과 '회전익+α' 단지가 실현가능성이나 기대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 여론 수렴에 나섰다.

18일에는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주최로 전문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각계 여론을 듣고 세부 추진방향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전 청장은 "에어로폴리스 1지구 개발을 계속 유보하면 195억원에 달하는 매몰 비용 회수가 불가능해지고, 2·3지구 연계 개발도 불투명해져 이제는 결론을 내야 할 시기가 됐다"고 말했다.

또 "헬기 정비단지와 신규 항공사 유치 부지로 병행 활용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나머지 여러 방안을 놓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고 덧붙였다. 곽근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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