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계획서에 6월 작고한 K과장 등 10명 그대로 방치 ‘충격’

공주시 소방안전계획서(사진 위)에 지난 6월 사망한 김OO 과장이 화기관리 책임자로 수개월째 방치돼 있는 등 심각한 부실이 드러나 충격을 준다. 바탕색이 있는 과장급 모두 과거 직책 그대로 등재돼 있는 경우다. 사진 아래는 지난해 공주시 청사에서 실시된 소방훈련 모습.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겨울철을 한달여 앞둔 가운데 공주시 본청 내 화기(火器) 관리 책임자에 ‘사망 공무원’이 등재돼 있는 등 청사 소방행정 업무가 엉망이다.

21일까지의 취재를 종합해 보면 공주시는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자체 ‘소방계획’을 수립·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1월과 7월 두차례의 인사이동이 이뤄져 사람이 바뀌었지만 계획서를 수정하지 않고 10월까지 그대로 방치했다.

이 때문에 ‘실·과 화기책임자’중 10명이나 되는 과장들이 엉뚱한 부서에 소속돼 있다.

진기연·박연수 과장 등 퇴직 공무원도 자원순환과와 문화재과에 그대로 남아 있다.

이중 특히 지난 6월에 불의의 사고로 숨진 소통담당관실 K과장이 10월 현재까지 해당부서 화기책임자로 지정돼 있어 충격을 준다.

K과장은 주민공동체과 과장으로도 중복 등재돼 있는가 하면, 소방대책위원회 위원으로까지 지정돼 있다.

시민 A씨는 “계획서상으로만 보면 공주시 청사의 화재진압은 유령이 한다는 얘기”라며 혀를 찬다.

시 청사관리팀 관계자는 “즉시 수정해 놓겠다”고 밝혔지만 그간의 업무태만에 대한 책임은 피할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규정에 따라 직원들로 구성된 자위소방대도 문제가 크다.

지휘반, 진압반, 대피유도반 등 총 5개반으로 편성해 놓았지만 개인별 소속과 임무 등을 아예 부여하지 않았다.

각 실과별로 3~5팀씩 쪼개 숫자로만 뭉텅이로 묶어 나눠놓은 탓에 본인이 어떤 팀에 소속돼 있는지, 개인적으로 부여받은 임무가 무엇인지, 화재시 어떤 일을 수행해야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서류상의 자위소방대일 뿐 현장용 ‘액션 플랜’과는 거리가 멀다.

실제 취재진이 과장 1명과 팀장 5명에게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확인해 본 결과 본인이 진압반인지 구조반 또는 대피반에 소속돼 있는지 아는 직원은 1명도 없었다.

“자위소방대라는게 있어요?”라고 되묻는가 하면, “불을 얼른 꺼야죠”라는 ‘빵틀 답변’이 돌아왔다.

상하반기 정기 인사이동시 전보 직원에 대한 개인별 임무를 재편성해 숙지 및 사전 교육 등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고지와 교육도 이뤄지지 않았다.

청사의 소방관리 업무 태만에 대해 감사담당관실 관계자는 “조사 후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적법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