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공원 민간개발 무산 위기...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 개관 난항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청주지역 각종 현안이 일부 시민단체의 억지에 발목이 잡히면서 애꿎은 시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도시계획시설 일몰제' 대상인 구룡공원 민간개발이 사업시행자인 A사가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대책 거버넌스(이하 거버넌스)가 제시한 개발안을 최종 거부하면서 최대 기로를 맞았다.

도시공원의 개발 및 보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 거버넌스는 앞서 A사가 1구역 전체를 매입하고, 1구역을 둘로 나눈 1·2지구 중 1지구에만 아파트를 건립하는 개발안을 제시했다.

애초 A사는 1·2지구 모두에 아파트 건립을 원했으나 민간개발 면적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안을 거버넌스가 제안했고 이를 사업시행자가 거부하면서 구룡공원 민간개발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A사는 거버넌스의 개발안으로는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입장을 지난 23일 시에 통보하면서 회사의 제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사업 참여를 포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청주지역 68개 도시공원 중 규모가 가장 큰 구룡공원(128만9369㎡)의 민간개발이 무산될 위기에 놓이면서 청주시의 고민이 깊어졌다.

A사의 제안을 거버넌스가 거부해 사업이 무산될 경우 일몰제가 자동 실효되는 내년 7월까지 새 시행자를 찾는 건 불가능하다.

결국 시 예산을 들여 직접 매입에 나서는 것 만이 구룡공원의 난개발을 막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러나 예산 심의·의결권을 가진 시의회가 민간개발로 70%의 공원을 지킬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시민의 혈세를 들여 구룡공원을 매입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태다.

여기에다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도 개관 일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시민들의 문화적 혜택이 박탈당하고 있다.

당초 청주시는 문화제조창C 5층에 열린도서관과 서점 등을 설치하고, 운영은 민간에 맡기기로 했다.

민간업체가 월 2000만원의 임대료를 내고, 서점(540㎡)을 경영하면서 도서관(2100㎡)을 수탁 관리하는 방식이다.

애초 시 계획대로라면 지난 8일 개막한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에 맞춰 개관했어야 하지만 지역 서점조합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대로 개관 시기가 한 달 가량 늦춰졌다.

그러나 열린도서관 서점 운영을 두고 시와 협의를 벌여왔던 지역 서점조합이 서점 운영을 포기하면서 개관 시기는 또 다시 뒤로 미뤄졌다.

조합 측은 시와 문화제조창 민간운영자인 원더플레이스가 제시한 임대료와 관리비 등에 대한 부담을 이유로 운영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발 더 나아가 충북청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충북경실련)은 지난 23일 "대표적인 예산 낭비 사례인 청주시 문화제조창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해 공익감사를 청구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충북경실련은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는 문화제조창 도시재생사업이라는 명분으로 열린도서관을 조성하면서 전권을 부동산 투자회사에 내줬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민들은 "열린도서관을 부동산 투자회사가 조성해 운영하든, 누가하든 공정한 절차에 의해 진행되면 되는 것 아니냐"며 "제대로 된 문화공간이 들어서 많은 시민들이 문화혜택을 받는 것이 논쟁의 중심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반대를 위한 논리개발에만 열중하는 모습이 안타깝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지금 세상이 시민단체 주장처럼 깜깜이로 진행되는 것이 가능하냐"며 "진정 시민을 위한 공익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