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역량강화 대입제도 정착·개선 촉구

김병우 충북교육감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김병우 충북교육감이 서울 일부 대학의 정시 비율을 확대하겠다는 교육부 방침에 대해 "시행착오의 되풀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김 교육감은 25일 입장문을 통해 "우리 사회에 만연한 불공정과 차별의 폐해를 극복하는 것은 풀어야 할 과제지만,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시를 확대한다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결과 발표 이후에도 분명한 입장을 밝혔지만 정시 확대는 수능의 영향력을 강화해 공교육 붕괴와 사교육 증가라는 교육의 황폐화로 이어질 것이 자명하다"고 지적했다.

김 교육감은 "특히 고교 교육은 문제풀이 중심으로 또 다시 교실수업이 붕괴될까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했다.

그는 “학생부종합전형이 모두를 충족시킬 완벽한 입시체제는 아니지만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 순응적 사고력이나 암기력 배양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이들이 각자 미래가치를 키워가며 서로 협력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우리 교육의 지향점을 둬야 한다"며 "과거 '넘버-원'을 기르는 줄세우기 교육이 아닌 아이들 한명 한명이 개성과 소질을 발현하는 '온리-원' 교육으로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모든 아이들을 품고 그 아이들의 미래와 역량도 품어줘야 한다"며 "이러한 교육의 결과가 자연스럽게 미래 학력을 높이고, 고교학점제에 녹아들고, 아이들이 행복한 수업 혁신에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미래지향적 통찰이 빠진 선택은 시행착오를 되풀이할 뿐”이라며 “학교교육이 정상화되고 아이들의 미래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입제도가 하루빨리 정착되고 개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근 시행되고 있는 교원지위법과 관련 김 교육감은 “교권을 더 체계적으로 지키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며 “최소한의 울타리로 여기고 선생님들과 학교 구성원들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상호간의 존중과 사랑의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