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에겐 내로남불은 남 얘기...'내로남로'만 있을 뿐"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최근 민간 위탁이 무산된 청주 '양서류 생태공원' 문제가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대책 거버넌스'의 전체회의 보이콧으로 이어졌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28일 청주시에 따르면 도시공원의 개발 및 보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8일 오후 4시 예정됐던 전체회의가 다음 달 4일로 연기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구룡공원 1구역 민간개발 사업시행자인 A사가 사업 포기 가능성을 내비치며 제시한 개발안의 수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다.

회의 결과에 따라 일몰제 대상 청주 도시공원 68개 중 규모가 가장 큰 구룡공원(128만9369㎡)의 민간개발 여부가 결정되는 중요한 자리였다.

표면적으로는 A사의 개발안에 대해 검토가 더 필요하다는 시민단체 소속 거버넌스 위원들의 요구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각에서는 일부 위원이 시 직영으로 결정된 '양서류 생태공원'을 문제 삼으며 전체회의 보이콧 의사를 내비쳤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여기에다 구룡 1구역 개발과 관련된 거버넌스 안을 사업 시행자가 거부하면서 공원 일몰에 따른 난개발 위기가 커지자 그 책임을 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있다.

최근 시는 산남동 원흥이생태공원과 성화동 맹꽁이생태공원, 산남생태공원 등 청주지역 3개 양서류 생태공원의 관리·운영에 관한 민간위탁 동의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시의회는 민간단체 위탁 운영 효과 저조, 보조금 관리 소홀, 양서류 개체 수 감소 등을 이유로 이 동의안을 부결하고, 지난 25일 회기를 마쳤다.

이에 따라 시는 이들 공원을 내년 2월부터 직영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들 공원은 그동안 공개 입찰을 통해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중심이 된 사단법인 두꺼비친구들이 수탁.운영해 왔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은 "멸종위기종인 맹꽁이와 금개구리가 생태공원에 서식하게 된 것은 전문성을 지닌 민간단체 노력의 결과"라며 시의회의 부동의에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시민들은 "시민단체 관계자들에겐 내로남불은 남 얘기인 것 같다"며 "남의 잘못은 지적해도 내편 잘못은 지적하지 못하는 '내로남로'만 있을 뿐"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 내부에서도 민간사업 시행자의 구룡공원 개발안 수용 여부 결정 등 중요한 상황을 앞두고 공원 개발에 반대해 온 위원들이 활동을 중단하는 것은 거버넌스 결정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로 보는 시각과 양서류 생태공원 직영에 반발하고 있다는 시각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일부 위원이 양서류 생태공원 문제를 꺼냈다는 얘기를 듣기는 했지만 그 외에도 고민이 깊은 것 만은 사실인 것 같다"고 전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