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저지·오송역 사수 특별대책위원회 발족

KTX세종역저지·오송역 사수 특별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KTX세종역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김양희 KTX세종역저지·KTX오송역사수특별대책위원장(이하 대책위)과 오송 주민들이 “충청권 분열의 씨앗인 KTX세종역 시설 추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 관계자 20여명은 2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세종시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이 KTX 세종역을 신설하겠다는 방침은 날이 갈수록 교묘하고 집요해지고 있다”며 “이 대표의 총선공약과 이 세종시장의 지방선거 공약이기도 한 KTX세종역 신설 추진은 2016년 KTX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B/C)이 0.5로 나오면서 불가 판정을 받은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2018년 이낙연 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의 “KTX세종역 신설계획이 없다”는 언급에 따라 KTX세종역 신설은 동력이 떨어지는데 다가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세종역 설치 여부는 충청권 시·도간 합의에 따르겠다”고 이미 공언하기도 했으므로 충북도민들은 세종역 신설 추진 분위기가 가라앉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던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하지만 최근 드러나는 일련의 과정들을 보면 충북이 주관적 기대감에 빠져 KTX세종역 신설 추진이 한발 한발 진척되는 상황을 안이하게 오인하고 있다는 합리적 염려를 지울 수 없다”고 상토했다.

대책위는 “이해찬 대표가 임명한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윤호중 의원은 지난 10월 8일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세종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적극 추진해 달라”고 사실상 이 대표의 대리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짜놓은 각본대로 협공을 하는 상황임에도 충북도와 이시종 지사는 여당의 눈치를 보면서 공식적으로 아무런 응대나 입장도 없고, 청주시는 이 와중에 세종시와 상생협력을 맺는 등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충북도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 역시 KTX세종역을 신설해야 한다는 이해찬 대표와 동일한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충북도민을 위하는 진정성 있는 발언 한마디 들어본 기억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KTX세종역 신설은 곧 KTX오송역이 파국으로 가는 첫 단추이므로 청주시민과 충북도민들이 결사 저지하는 것 말고는 달리 방법이 없어 충청권 상생을 위해서나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나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이 결코 선택해서는 안 될 카드”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춘희 세종시장은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세종시 지위가 흔들릴 때 청주시민과 충북도민들이 충청권 상생협력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희생해 오늘의 세종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망각하지 말고 충청권 분열의 씨앗인 KTX세종역 신설 추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