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손인수 의원(새롬․다정․나성)은 28일 오후 2시 대회의실에서 ‘세종특별자치시 수돗물 이용 활성화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세종시의회 손인수 의원(새롬․다정․나성)은 28일 오후 2시 대회의실에서 ‘세종특별자치시 수돗물 이용 활성화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은‘우리나라 수돗물 음용률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세종시 상수도 관리 현황’,‘세종시 스마트워터시티(SWC)구축 시범사업’등 세 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패널들은 주제 발표 이후 개선방안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주요 제안 내용으로는 서울시 문래동 사례를 통해 본 문제발생 이후 즉각적인 대응과 주민소통, 관로 세척 등에 대한 계획수립, 시민평가단 운영,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관리‧감시기능 강화, 재해‧재난에 대한 관리 능력 증대 등이 있다.

특히, 토론회에서는 조례 제정에 대해 기존 타 지자체 조례에서 시민 참여에 대한 내용이 미흡한 부분과 시민 의견을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주요 구성원들의 역할을 구체화하고 공공기관, 주민, 단체 등 참여 주체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날 참석자들은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일관된 지표를 설정하고 교육과 홍보, 문화 형성을 위해 유관기관들의 협업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토론회에는 세종시의회 손인수 의원과 박성수 의원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관계부서 공무원, 대전세종수돗물시민네트워크, 세종환경운동연합 등 수돗물 전문가와 시민단체들이 참석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