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충남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충남도가 '충남 혁신도시 유치'를 당론으로 채택해 달라고 여당에 제안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29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충남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지역 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양 지사는 그러면서 혁신도시 지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도민 220만명 중 100만명이 혁신도시 유치 서명에 참여하는 등 도민 열망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충남을 방문하셨을 때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주셨다"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이날 해양 신산업 육성도 제안했다. 그는 “충남의 풍부한 해양자원과 바이오·치유·레저·생태복원 등을 결합한 해양 신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예산 확보를 지원해 달라”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양 지사의 제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에 당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 내포 신도시를 몇 번 가봤는데 충분히 조성이 안 돼서 여러 가지 보완을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충남도의 제안에 힘을 실었다. 또 각종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에 대해서도 정부와 충분히 논의해 실현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도는 이날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경부선) 직결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국도 38호선 연장 지정과 가로림만 교량 건설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가로림만 국가 해양정원 조성 △부남호 역간척(해양생태복원) 사업 지원 등 주요사업 지원을 건의했다. 이밖에도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국가계획 반영과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도 요청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