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연대 “공교육 포기선언이다” 반발
전국교육감협의회 내달 4일 자체 개선안 발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정부의 대학입시 정시 확대 방침에 반대의 목소리가 거세다.

충북도내 2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연대는 29일 "정부의 정시 확대 결정은 공교육 포기선언"이라며 적극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철학 없는 교육정책으로 '교육 백년지대계'로 가고자 하는 수많은 노력이 또다시 무너졌다"며 “오랜 논의 끝에 사회적 합의에 이르는 과정이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모든 것이 무위가 됐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교육과 사회의 불평등 개선을 위해 한 목소리로 외쳤던 수많은 목소리를 일거에 소거하는 대통령의 정시확대 발언에 대해 충북교육연대는 분노와 참담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는 스스로 밝혀온 '정시 확대는 없다'는 말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다"며 "교육부와 대통령의 갈지자 정책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간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교육연대는 "이미 많은 연구와 통계에서 밝혀졌듯이 정시는 학생부 중심 전형에 비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사교육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전형으로 불평등을 더욱 심화한다는 게 대다수 의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능은 한날한시에 똑같은 시험지를 받아든다는 것을 제외하면 공정성과 거리가 멀다"며 "오히려 계급 대물림의 수단이 돼 공정성을 해칠 뿐"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입시제도 개편은 공교육 정상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과거와 같은 문제풀이식 수업으로는 아이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없다"고 말했다.

교육연대는 "정시 확대는 학교교육을 황폐화하고 아이들의 꿈조차 황폐하게 만들 것이 너무나도 뻔하다"며 "공교육 포기선언이나 다름없는 정시 확대 발언을 철회하고 교육정책을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현 정권의 정책에 대해 우호적인 논평을 내놓던 전교조 등 진보성향 교육단체들도 지난 28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시 확대는 우리 교육의 퇴행이며 공교육 정상화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반대했다.

김병우 충북교육감은 지난 25일 입장문을 통해 “고교 교육은 문제풀이 중심으로 또다시 교실수업이 붕괴될까 걱정이 앞선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김 교육감은 학교교육이 정상화되고 아이들의 미래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입제도가 하루빨리 정착되고 개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대입제도개선연구단도 지난 23일 성명을 통해 대통령의 ‘정시비중 상향’에 대한 시정연설에 우려를 나타내며 교육현장과 함께 대입제도 개편 논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교육감협의회는 다음달 4일 열릴 예정인 69회 총회에서 자체적인 대입제도 개선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의 ‘정시 확대’와 ‘학생부종합전형 축소’ 방침을 비판하면서 교과 성적(내신)과 수능 모두를 절대평가하자는 제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