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는 30일 충북문화재단 대회의실에서 선거구 획정안 마련을 위한 의견을 수렴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내년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거구 획정에 대해 충북 지역의 여론을 청취하는 토론회에서 8개 선거구를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각계 전문가들은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전체 지역구 의석이 축소되더라도 충북은 8개 선거구가 유지돼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는 30일 충북문화재단 대회의실에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구 획정안 마련을 위한 충북지역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서 충북 각 정당과 학계, 시민단체 등의 추천을 받은 8명이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의견을 진술했다.

인구수만을 고려한 선거구 획정에는 모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먼저 강광선 충북지방자치포럼 기획위원장은 "선거제도의 개혁 없이 단순한 인구 숫자의 평등성만을 고려한 선거구 획정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며 "선거구 획정 이전에 선거제도의 변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진현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정책실장은 "청주권의 경우 청주·청원 통합으로 행정수요가 어느 때보다 높고, 나머지 지역은 여러 기초단체의 복합 선거구"라면서 "충북 선거구 조정 시 혼란과 도민 불만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남기헌 충북참여연대 공동대표 역시 "선거구 획정 지표를 인구규모만을 고집해 획일적으로 획정하지 말고, 선거구별 다양한 정치·경제·사회·문화 특성을 고려한 조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인구기준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다보니 인구가 증가해온 수도권과 대도시는 국회의원 수가 증가한 반면, 비수도권의 중소도시와 농산어촌은 의원 수가 줄었다"고 지적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편 시 충북 8개 선거구를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도 제시됐다.

김현문 바른미래당 충북도당 수석부위원장은 '보은·옥천·영동·괴산'에 증평을 포함시키는 것을 제안했다.

선거구당 인구 하한선인 15만3560명에 미달하는 보은·옥천·영동·괴산이 조정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인구 3만7220명의 증평을 함께 묶어 8석을 유지하자는 것이다.

정상호 서원대 교수는 "충북은 선거구당 평균 선거인 수가 강원·충남보다 크다는 점에서 현행 의석 수를 유지하는 것이 불합리한 주장이 아니다" 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불가피한 의석 감소는 대전·충남 등 도시 규모가 크고 동질성이 강한 광역단체를 우선하고 그만큼 비례의석 명부 작성에서 보존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서면으로 의견을 낸 이인선 정의당 충북도당 전국위원은 청주 청원구에 증평군을 포함하고, 진천·음성군과 괴산군을 묶는 방식으로 선거구 간 인구편차를 보완하자고 제안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