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준령으로 둘러싸인 지리적 혜택에 농민의 정성 더해져 최고 품질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영동군이 지역의 특산물인 표고버섯을 활용한 음식을 개발, 재배농가들의 부가가치를 높여주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6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표고재배를 시작한 영동군은 고산준령이 병풍처럼 둘러싸인 지리적 입지조건에 농가들의 땀과 정성이 더해져 그 어느 곳보다 고품질의 표고 버섯이 생산되고 있다.

낮과 밤의 큰 일교차로 육질이 쫄깃하고 표고 고유의 향을 듬뿍 머금은 게 특징이며, 1급수 계곡물을 사용해 청정 농산물로 명성을 잇고 있다.

현재 지역 공판장 등에 거래되고 있으며 1kg 1만원~1만5000원 선에 소비자가가 형성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요리연구가 백종원 씨가 선보인 ‘영표국밥’, ‘영표덮밥’에 영동 표고버섯이 주 음식재료로 활용됐다.

황간휴게소와 52회 영동난계국악축제장 판매 부스에서 판매되면서 군민들과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유명세를 탔다.

국악축제와 연계해 열린 '1회 향토 음식 품평회'서도 영동표고를 활용한 음식들이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휩쓸으며 몸값을 올렸다.

최근 지역 외식업소에서도 육개장, 불고기, 김밥 등의 요리에 이 영동표고버섯을 활용한 음식들이 판매되면서 지역 대표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표고버섯 재배농가인 이상호(65·남) 씨는 “자재비와 인건비 상승, 재배가 쉬운 배지 버섯의 시장 확대 등 표고 재배에 어려움이 있으나, 지속적인 시설보완과 정성으로 믿고 먹을 수 있는 최고급 농산물 생산에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영동군은 지난해 120개 농가가 603톤의 표고버섯을 생산했다. 영동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