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명운동 전개…"이윤추구 위해 상습위법 묵과 못해"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증평군민들이 청주시 북이면 소재 음식물폐기물 처리업체의 폐쇄를 촉구하는 등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증평군 음식물쓰레기 대책위원회(가칭)는 1일 증평읍 창동리 증평새마을금고 앞에서 서명운동을 전개한다.

이 업체는 지난해 10월 증평읍 연탄리 밭 3300여㎡에 비료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음식물폐기물 2500여톤을 매립해 악취와 지하수 오염 등의 문제를 일으켰다. 진천, 보은, 옥천, 영동 등에도 수천톤의 음식물폐기물을 매립해 공분을 사기도 했다.

주민들은 이 업체가 당시 비료관리법상 음식물폐기물 비료 보관과 유통의 관리책임이 구체적으로 마련돼 있지 않은 점을 악용해 무차별적인 음식물폐기물을 매립했다는 주장이다.

현재 이 업체는 허가받은 용량을 초과해 산물 비료를 생산하는 등 위법행위로 지난 9월 청주시로부터 허가취소처분을 받았으나 이에 불복하고 행정심판을 청구한 상태다.

박완수 대책위원장은 "기업이윤 추구를 위해 주민들이 입는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고 상습적인 위법을 저지르는 행위에 분노한다"며 "청주시는 업체의 허가취소 처분이 확정되도록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29일에는 증평군의회가 청주시에 '부산물 비료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촉구 건의문'을 청주시 전달하며 허가취소 처분, 행정심판·소송 등에 적극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증평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