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분권세종회의는 31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유한국당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예산을 '100대 문제사업'으로 포함한 데 대해 상경 투쟁 등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자유한국당이 최근 발간한 '2020 회계연도 예산안 100대 문제사업' 보고서에 세종의사당 기본설계비(10억원)가 포함돼 후폭풍이 거세다.

보고서엔 2004년 헌재 결정에서 국회 이전이 위헌 판결을 받은 사항으로 이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는 주장과 함께 헌법 기관인 국회를 공공업무 시설로 치부해 행복청이 추진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 신행정수도 특별법에 대한 헌재의 위헌 결정이 연상되는 대목이라는 점에서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한국당 당내에서도 세종의사당 설치는 국가균형과 행정수도 완성으로 가는 로드맵이라고 가세하며 엇박자를 내고 있다.

송아영 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은 31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설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어제 국회를 찾아)국회 차원에서 진정성 있게 논의해 정식 예산을 편성해 달라고 요구했고, 중앙당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충청권 4개 시·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 "세종의사당 건립에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앞장설 것"이라고 거들었다.

한국당은 "지난 대선 공약이 '대한민국 행정수도 완성'이듯 조속한 세종의사당 건립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다만 혈세인 국가 예산을 원칙에 어긋나게 배정하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한국당 집행부를 겨냥한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분권세종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다음달 6일 한국당 중앙당을 항의 방문한 뒤 결의대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번 사안을 제2의 세종시 수정안 파동으로 보고 있다"며 "한국당이 이를 고집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550만 충청도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래수·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