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내년 3월말까지, 일자리 취약계층 우선 수매

제천시는 산불예방과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낙엽수매 및 산림자원 이용활성화 사업을 4일부터 실시한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제천시는 산불예방과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낙엽수매 및 산림자원 이용활성화 사업을 4일부터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민선 7기 이상천 시장의 공약에 따라 추진되며, 지난해 사업 기간 동안 302t의 낙엽을 수매하고 산불예방 및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거두며 주위의 큰 호평을 받았다.

시는 지날달 14일 제천산림조합(조합장 장영호)과 낙엽수매 위탁을 위한 관련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시는 친환경퇴비 생산을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 기술자문을 받아 수매한 낙엽과 벌채부산물을 EM과 부산물 퇴비를 혼합 적치해 2년 간 부숙(발효) 과정 등을 거쳐 퇴비를 생산하게 된다.

우선 대상자는 일자리 취약계층인 △65세 이상 노인 △영세농가 △영세 자영업자 △기초수급대상자 등으로 제천산림조합 부지 내 수매장(신월동 소재)에서 수매를 실시한다.

수매단가는 kg당 300원으로 지난해 보다 50원이 인상됐다.

시 관계자는 “낙엽 수매를 통해 산불예방,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친환경 퇴비 확보라는 1석 3조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번 수매사업에 노령층 등 사회 취약계층 및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