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미세먼지의 계절이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았다.

최근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중국발 황사 등으로 인한 미세먼지가 연일 극성을 버리고 있다.

이젠 가을 황사가 그리 낯선 풍경도 아니다.

국무총리실 산하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는 지난 1일 2020~2024년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당장 이번 겨울과 내년 봄까지의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 대책을 제시했다.

이번 발표는 최근 중국발 황사의 영향으로 충북, 서울, 인천 등 전국 곳곳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올가을 들어 최고 수준으로 치솟은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관심을 받았다.

미세먼지 저감 활동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2024년까지 미세먼지 연평균 농도가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되고, 초미세먼지 농도는 2016년보다 35% 이상 하락한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단기적으로는 다음 달부터 4개월간 수도권과 6개 특별.광역시를 대상으로 공공부문 차량 2부제를 실시하고 서울 사대문 등 일부 지역에 국한된 5등급차 운행 제한도 계도 기간을 거쳐 수도권으로 확대된다. 또 2017년을 기준으로 국내 전체 발전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 27%를 훨씬 웃도는 석탄 발전을 최대한 줄일 방침이다.

유치원과 학교의 모든 교실에 공기정화 장치를 연내 설치하고 어린이집 6000여 곳과 노인요양시설, 지하역사 등의 공기 질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장기적으로는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를 위해 보조금 체계나 세금 체계를 개편하는 한편 노후 석탄발전소 6기를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2021년 이내에 폐쇄할 방침이다.

또 중국과 대기 협력 사업을 발전시키고 이를 확대해 동북아 지역에서 대기 질 국제협약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대기 오염에 관한 한 선진국에 턱없이 미달한 수준이다. 세계적 대기오염 조사기관인 에어비주얼이 지난해 전 세계 73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평균 초미세먼지 수치를 보면 우리나라는 오염도가 27번째지만, OECD 회원국만 놓고 보면 칠레에 이어 두 번째로 오염도가 높다.

특히 대기오염이 심각한 OECD 100개 도시 중에서도 중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미세먼지는 대내.외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뒤섞여 있어 하루 이틀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