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대전시는 지난 1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2차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국비사업 등을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은 혁신도시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사업 등 대전의 주요 숙원 사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이해찬 대표는 "(대전의) 현안 사업 중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추진한 용역 결과와 1차 지방 이전 성과 평가 등을 토대로 종합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전의 숙원 사업인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사업은 용역 결과를 적극 검토하겠다"며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도 충청권 지자체 간 이견 해소를 서둘러야 하며 당 차원에서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혁신도시법이 개정돼 지역 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의 제도적 기틀을 마련했다"며 "남은 국회 기간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법·제도지원 방안과 예산 편성을 더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덕연구개발특구를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로 재창조하는 사업을 추진 중인데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혁신도시법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돼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혁신도시 지정 및 지역인재 채용 확대,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 재창조, 대전 외곽 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보령~대전~보은 고속국도 건설, 대전교도소 이전, 대전의료원 설립, 유전자의약산업 진흥센터 건립 등 올해 주요 현안사업과 내년도 국비 미반영사업에 대해 건의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