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현 가능한 과제 추진…지원실무추진단 구성 제안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한국수자원공사가 충주댐 건설 피해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충주 지역사회에 상생 방안을 제시, 그동안 제기된 댐 관련 문제 해결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수공 측은 또 상생 방안의 일환으로 실현 가능한 과제를 추진하고, 협의체 구성을 제시, 이 같은 행보는 충주 지역사회와의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수공은 지난 1일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에 보낸 공문을 통해 “(범대위가 요구한)K-water 충주호 레저타운 조성은 한국수자원공사법이 규정한 수공 사업범위에 속하지 않아 직접 투자와 운영은 곤란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수공 측은 “실현 가능한 과제를 발굴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댐 건설·운영과 관련한 갈등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상호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협약 체결과 협의체 운영을 제안한다”고 상생방안을 제시했다.

수공 측이 이 같은 방안을 담은 공문을 보내자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갈등구도를 이끌어 왔던 충주지역 시민단체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지역 각계 시민단체 구성원들로 꾸려진 범대위은 수공 측의 상생방안 제시에 대해 8일 시청에서 시민단체 대표와 이종배 국회의원을 비롯해 조길형 시장과 이학수 수공 사장이 함께 모여 '충주댐 가치 제고와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추진할 방침이다.

범대위가 마련한 구체적인 추진 방안은 범대위 1명과 충주시청 1명, 여야 시의원 2명, 국회의원실 1명, 수공 4명 등 총 9명으로 지원실무추진단을 구성해 각종 현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수공 측의 제안은 충주 지역사회와 각종 현안을 함께 해결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지원실무추진단 구성을 통해 수공과 지역사회가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는 충주댐 준공 이후 잦은 안개로 인한 농산물 피해와 공장설립 제한 등 각종 규제로 피해를 입었다며 10만 시민 서명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등 수공 측을 압박하고 있다.

충주시의회도 지난 해 말 충주시가 구입하는 수돗물 값으로 지출하는 정수구입비 62억5000만원을 전액 삭감하는 등 '물값 분쟁'을 촉발하기도 했다.

이 같은 갈등 구도 끝에 범대위 측은 지난 달 수공 한강권역부문을 방문해 피해보상 해결 방안으로 시네마360과 가상현실(VR) 체험시설, 케이블카 개념 '맘모스 트리' 등을 설치하는 충주호 레저타운 조성을 제시하기도 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