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보냈다는 훈련 메시지 사실과 달라…시, “대응 과정서 실수"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시가 5일 새벽 화재발생을 알리는 재난 안전문자를 발송했다가 취소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큰 혼란을 겪었다.

더구나 시는 이 과정에서 취객이 허위신고를 했다는 사실을 당직 공무원이 파악하고도 훈련 상황을 실제 상황으로 잘못 보냈다고 추가 문자를 발송, 시민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시에 따르면 5일 오전 5시30분께 시청 재난상황실 당직자는 문화동 한 아파트와 주소를 기재하고 화재사실을 알린 뒤 ‘인근 주민은 안전에 주의 바랍니다'라고 재난 안전문자를 시민들에게 발송했다.

시는 또 재난 안전문자를 발송한 지 30여분 만에 '재난상황 전파 훈련 중 메시지를 실제 전파하게 돼 시민들께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는 취지로 문자메시지를 추가로 보냈다.

재난 안전문자는 사고발생 주소지를 문자발송시스템에 등록할 경우 해당지역 기지국 내 휴대폰 소지자들에게 자동으로 송출되는 방식이다.

이런 과정 때문에 이른 새벽 재난 안전문자를 받은 해당 아파트 거주자들은 화재사실 확인과 대피 문제로 놓고 큰 혼란을 겪었다.

재난 안전문자 발송 경위와 관련, 시 관계자는 “첫 번째 문자메시지는 재난상황실 당직자가 재난상황 시스템으로 알려온 내용을 확인한 뒤 문자를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몇 분 뒤 문자메시지 내용이 취객 허위신고로 밝혀져 이를 알리는 과정에서 훈련 상황이라는 두 번째 문자를 발송했지만 해당 내용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재난상황 시스템으로 보내 온 화재발생 신고를 당직자가 확인은 했으나 몇 분 뒤 허위신고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훈련 상황이라고 잘못 문자메시지를 전파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첫 번째 문자를 발송한 이후 약 40분이 지난 시점에서 보낸 두 번째 문자는 상황 파악을 좀 더 면밀하게 진행한 뒤 시민들에게 사실관계를 알려야 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지적과 허위문자 발송에 대한 비난 여론이 제기되자 시 관계자는 “당직자가 주민들이 걱정할까 봐 취소 문자를 빨리 보낸다는 게 실수를 하게 됐다”고 뒤늦게 사과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