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데이터 없이 수십년째 같은 대량살포 방식에 의존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천안시의 해충류 방역행정이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없이 수 십 년째 대량 살포에 의존한 방역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6일 천안시서북보건에서 따르면, 매년 6억여원의 예산을 편성, 방역업체에 의뢰해 천안 전역의 모기 등 해충류에 대한 방역을 진행하고 있다.

자체 의무 방역 대상이 아닌 3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 270곳, 50세대 이하의 공동주택의 정화조 156개 등, 소류지, 축사 주변, 물웅덩이, 하천 등이 대상이다.

하지만 해마다 이들 지역에 대한 방역 사업은 거의 똑같이 같은 장소에서 기존 방식대로 수십 년째 되풀이 되고 있다.

지역별 해충에 대한 분포도 및 개체수, 방역 약품 및 방법 등 방역 강화를 위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이다.

전문성 없는 공무원 2명이 천안지역의 방역을 담당하고 있는 데다 1년마다 교체돼 관련 데이터 구축은 엄두도 못 내고 있다는 것이 보건소 측의 설명이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방역을 전담하는 인력이 고작 2명이어서 사실상 방역데이터 구축이 어렵다. 다른 자치단체들도 상황은 비슷하다”며 “3년, 5년 단위의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하지만, 매년 다음차 년도 방역계획을 세워 방역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을지대 보건환경안전과 양영철 교수는 “대다수 자치단체가 정밀조사에 근거한 표본방역 데이터가 없고, 한꺼번에 약품을 뿌리는 방역에 의존하고 있다”며 "방역전문 담당 공무원을 양성하고, 지역별 해충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해 중장기 방역 계획을 세워야 방역 효과가 크다“고 지적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