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교육감 “방안 모색…모델 내년 1월 발표”
“정부 대입 정시비중 확대 방침, 의아함 넘어 충격”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6일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정부의 ‘대입 정시 확대’에 대한 입장과 충북 미래인재육성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북도교육청이 도내 모든 아이들을 인재로 양성하는 종합대책 마련에 나섰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6일 “충북 미래인재육성 모델을 내년 1월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충북 미래인재육성 모델을 고민하게 된 것은 인재양성재단을 운영하고 있는 이시종 지사에게 감사드려야 할 일"이라며 "지역 인재를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와 어떤 인재를 지역인재로 봐야 할지 고민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인재육성방안을 담은 학교 유형까지 고민하게 됐는데 내년 1월에 페스티벌 형태로 2~3일에 걸쳐 충북 모든 아이의 인재양성 종합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우리에게 문제의식을 갖도록 한 이 지사가 기대했던 방향과 맞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도의인재육성방안이)종래의 인재관인 충북자산을 기를 수 있는 명문고를 기대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만 가지고는 안 된다고 생각해 모든 아이를 인재로 기르는 종합적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학부모가 우수아를 기르기 위해 충북을 떠나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영재와 엘리트까지 다 포괄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정시 확대 방침과 관련, 김 교육감은 “교육정책의 정치적 판단이 100년지대계인 국가 교육을 오히려 망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육감은 “조국 사태와 관련해 공정성 문제가 대두되자 ‘정시 비율 확대’ 표현을 써 입시 전형방식 전반의 재검토를 설정한 것은 지금 정부가 펼쳐오던 혁신 방향과도 맞지 않고 이전 보수 정부에서 취하던 수시확대까지도 거꾸로 돌리는 언급이어서 굉장히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 중심의 대입 전형방식에 많은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대학교육협의회와 교육감협의회로 넘겨 공론화 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정시확대 방침은 미래지향적이지도 않은 데다 현 정부가 교육혁신안으로 내세운 2025년 고교 학점제 전면화와도 상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육감은 "선거 때만 되면 목소리 큰 일부 학부모들의 ‘수시전형 불공정론’이 정치적 압력으로 작용해 정치적 판단 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라며 "정부의 정시확대 방침은 교육의 후퇴를 넘어 의아하고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충북은 고교등급제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는 학교가 없다”며 “충북아이들은 자사고, 특목고를 찾아 도외로 빠져나가는데 정시 비율이 높아지면 더 기회가 많아져 그 학교를 찾아 나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지금까지 그런 기대를 갖고 나갔던 아이들은 점점 좁아지는 문 사이에서 재수, 삼수하면서 나간 것을 후회해 왔다”며 “도외 명문고 아이들이 우대를 받는데다 그 문까지 더 넓어지면 도내에 남아있는 아이들은 더 기회가 적어진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중앙정부나 정치권이나 교육을 미래지향적으로 본질에 입각해 보지 않는 부분을 분명히 짚어 학생을 중심에 두는 방향으로 나아가 달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