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룡 취재부 차장 / 옥천지역 담당

박승룡 취재부 차장 / 옥천지역 담당
박승룡 취재부 차장 / 옥천지역 담당

 

옥천군은 앞으로 30년 후 소멸될 지역으로 분류 되었습니다. 
지난해 정부기관이 인구소멸과 관련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옥천지역이 25~30년 내 인구절벽으로 떨어지면서 소멸된다는 것이다. 
이 소식은 정계와 경제계에 큰 충격을 주었다. 정계는 자칫 자신들의 지역구가 줄어든다는 위기에 각종법안을 만들어 지역 인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자본성을 중심으로 구성된 경제계는 지역의 투자를 절반이상 줄이면서 몸을 움추리고 있다. 
위기의식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지역주민들은 ‘체감이 되지 않는다’며 ‘설마 그러겠어’라는 인식으로 일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현실이 되고 있다. 
최근 한 부동산 중개인에 따르면 옥천 북부지역의 일부 토지가 5년 이상 거래가 되지 않고 있고 매물이 나와도 찾는 손님이 없다는 것이다. 
또 맹지 등 재산상 가치가 일반 대지보다 떨어지는 물건은 무료로도 나온다는 것이다. 재산세를 내지 않기 위해 소유주들이 ‘공짜로 땅을 준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이 조차 가져가는 사람이 없다. 
이 지역의 이장 A씨는 “농협건물 앞 토지는 10여년 전만해도 평당 100만원 이상으로 거래가 되었는데 지금은 찾는 사람이 없다”며 “마을 노인들이 많이 돌아가시면서 자식들이 이따금 땅을 내놓는데 거래되질 않고 있고 사람이 있어야 거주할 땅을 구하는데 이제는 틀렸다”고 말했다. 
사태가 더욱 심각해지면서 주인이 없는 ‘유령 땅’까지 등장하고 있다. 
자식 등 상속이 가능한 친족이 없는 노인이 사망하면서 소유하고 있는 토지들이 그냥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방치된 토지들은 흉물로 방치되고 있다. 
올해로 마지막이 된 옥천군민체육대회도 면 단위에서 참여할 선수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반면 옥천읍은 인구가 소폭 증가하고 있다. 대형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면에 살던 주민들이 시가지로 전입을 시작한 것이다. 
인구 쏠림 현상이 커지면서 면 단위 지역은 당초 소멸지역 예상 계획보다 앞당겨 지고 있다. 
더 이상 기다릴 수도 연기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옥천군도 귀농과 귀촌을 적극 지원하면서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제는 정부가 법 제한을 통해 기업체와 공공기관을 전국지자체로 분산시켜 군 단위 지역을 지켜야 한다. 
마을이 사라지고 있다. 옥천주민 모두가 머리를 맞대 목소리를 내고 상생방안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