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진식 기자]증평군은 행정안전부의 ‘2019년도 안전문화대상’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우수기관에 명단을 올린 군 단위 지자체는 전국에서 증평군이 유일하다.

안전문화대상은 국민 안전의식 제고와 안전문화운동 참여 확산을 위해 전국 자치단체·공공기관·민간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현장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우수사례 경진대회다.

군은 경찰서가 없는 안전인프라의 약점에도 불구하고 민선5기 군정 슬로건을 ‘안전’으로 채택하며 지역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16년 전국 최초로 ‘안전도시 육성 기본조례’를 제정한데 이어 전 군민을 상해보험과 자전거보험에 자동 가입시키며 안전도시의 입지를 다졌다.

지난 3월부터는 군 복무 청년 전원을 상해보험에 가입하며 복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했다.

지난해에는 교통사고 위험률을 낮추기 위해 도내에서 처음으로 ‘안전속도 5030’사업을 실시하며 시가지 전체 운행제한속도를 30~50㎞로 낮췄다.

3안(안전‧안심‧안녕) 안전체험과 역량강화 참여 프로그램, 민‧관‧학 협력 안전 캠페인 등 120여 차례의 안전문화 활동을 펼치며 주민 50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주민 역량강화에도 힘썼다.

이밖에도 △전국 최초 시민 참여형 택시경찰대 운영 △농촌마을 대상 안심마을 시범사업 추진 △자전거 안전교육장 운영 등의 다양한 안전 거버넌스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군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통해 지역사회의 안전을 선도한다는 자긍심을 갖고 더욱 노력해 전국 최고의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안전문화대상 시상식은 오는 28일 증평에듀팜 관광특구에서 열린다. 증평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